본문 바로가기
건강, Health

자가면역 질환이 우리의 몸에 미치는 영향

by 북두오성 2023. 7. 13.

 

 

자가면역 질환은 신체의 면역 체계들이 몸 안에 있는 건강한 세포들과 ​​조직을 실수로 공격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. 이러한 장애는 여러 기관과 시스템에 광범위한 증상과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1. 자가면역질환이란?

자가면역 질환은 면역 체계가 오작동을 일으켜 발생하는 만성 질환으로, 면역 체계는 일반적으로 유해 물질이나 감염원에 대해서 신체를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 데 반대로 체내의 건강한 세포와 ​​조직을 실수로 표적 삼아 공격하게 됩니다. 자가면역 질환에서는 방어 시스템이 지나치게 활성화되어 자기 세포와 외부 침입자를 구별하지 못하게 되면서 일어나게 됩니다.

 

 

1) 발생하는 원인 :

면역 체계가 자가항체(신체 자기 조직을 표적으로 하는 항체)를 생성하여 염증과 손상을 일으킬 때 발생하게 됩니다. 일반적으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유전적 요인이 있을 경우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.

 

2) 대표적인 자가면역 질환:

일반적으로 알려진 자가면역 질환은 80가지 이상이 있으며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.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자가면역 질환으로는 류머티즘 관절염, 다발성 경화증, 건선, 하시모토 갑상샘염, 염증성 장 질환(IBD) 등이 있습니다.

 

 

 

2. 증상

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자가면역 질환의 징후를 식별하는 것은 다른 의학적인 질병 상태와 겹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일반적인 증상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.

 

 

1) 피로와 권태감

지속해서 피곤하고 지치고 에너지가 부족한 느낌은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널리 퍼진 증상입니다.

 

2) 관절 및 근육통

류머티즘 관절염 및 루푸스와 같은 많은 자가면역 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관절 통증, 경직 및 부종을 특징으로 합니다. 근육통과 같은 증상은 피부근염이나 다발 근염과 같은 상태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3) 피부 질환

피부 문제는 면역 질환에서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. 건선,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(SLE) 및 경피증과 같은 상태는 발진, 피부 궤양, 감광성 및 피부 색소 침착의 변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 

4) 위장 관련 증상

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을 포함한 염증성 장 질환(IBD)은 복통, 설사 및 위장관 출혈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 

5) 내분비계 기능 장애

자가면역 질환은 내분비계에 영향을 미쳐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하시모토 갑상샘염은 갑상샘에 영향을 미치지만, 제1형 당뇨병은 췌장에 영향을 미칩니다.

 

6) 신경학적 증상

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자가면역 질환인 다발성 경화증(MS)은 무감각, 따끔거림, 근육 약화, 조정 및 균형 문제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3. 진단 및 치료 방법

 

1) 진단

자가면역질환은 워낙 많은 종류의 증상과 다른 질병들과의 중첩으로 인해 복잡할 수 있습니다. 그래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.

병력 및 신체검사:

병력 및 자가면역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지를 알아봅니다. 것입니다. 그리고 염증이나 특정 징후가 있는지 찾기 위해서 신체검사를 실시합니다.

혈액 검사:

혈액 검사는 기본적인 여러 지표를 채취하고 평가하는 데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. 이 검사는 질환의 존재를 확인하는 데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.

영상 기술:

X-선, 초음파 또는 자기 공명 영상(MRI)과 같은 영상 기술을 사용하여 장기 손상 또는 염증의 유무와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2) 치료

자가면역 질환은 완전히 치료할 수는 없지만 관리하고 염증을 조절하며 그 증상을 약화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.

약물:

전문가의 치료 방법이 포함된 여러 종류의 약물들은 염증을 치료하고 그 증상을 완화하며 질병의 강도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.

라이프스타일 변화:

생활 방식의 변화는 증상을 관리하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여기에는 균형 잡힌 식단, 규칙적인 운동, 스트레스 관리 및 충분한 수면 등이 포함됩니다.

대체 요법:

침술, 약초 요법,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심신 기술, 식이 보조제 등이 해당합니다. 이러한 방법이 안전하게 치료될 수 있도록 의료 전문가와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 

 

4. 자기 관리

자가면역 질환을 앓고 생활하는 것은 육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매우 힘든 일입니다. 개인이 자신의 상태를 관리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
 

 

1) 질병에 대한 이해:

자신이 겪고 있는 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스스로 알아보면 본인 스스로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됩니다. 잠재적인 발병 요인이나 악화하는 요인을 알고 있으면 발적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2) 커뮤니티 시스템:

온라인 커뮤니티 또는 지역 조직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이해, 공감 및 경험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. 조언을 구하고, 다른 사람의 대처 방법을 배우면서 질병에 대해서 도움이 되는 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.

 

3) 증상 및 재발 관리:

특정 음식 또는 환경적 요인과 같은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알 수 있다면 스스로 자신의 상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노력하고,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하며,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재발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자가면역질환은 적극적인 관리와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. 자신의 징후와 증상을 인식하여 정확하게 진단을 내리고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실행함으로써 자가면역질환을 가졌을지라도 얼마든지 만족스러운 삶을 지낼 수 있습니다.